포토샵을 사용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마도 이미지나 사진의 수정, 보정을 위해서 포토샵을 사용하실텐데요.
쉽게 말해서 합성 등을 하기에 유용한 프로그램이 포토샵이 아닐까합니다.
사진을 합성하기에 최적화된 포토샵의 기능들이 있는데요. 이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합성하려는 이미지를 일명 누끼따기라는 사진 배경과 인물을 분리하는 작업부터 해야합니다.
오늘은 이 사진 배경 지우기(이후 누끼따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포토샵 누끼따기는 사실 방법이 조금 많습니다.
초보적인 방법에는 다각형 올가미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과 필터(extract)를 이용하는 법이 있고요.
보통 디자인 오래하시고 경험이 많으신 분들이 하는 방법은 펜툴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필터인 extract를 이용하는 방법은 초보자라도 머리카락 같이 손이 많이가는 것도 간단한 필터설정으로 자연스럽게 누끼따기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소개드릴 내용은 초보자이지만 전문가가 누끼따기 한 것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각형 올가미 툴]로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께요.
아래 사진에서 접시만 남기고 배경은 지워보겠습니다.
올가미툴을 선택하시고요.
자세히 배경과 분리를 하기 위해서 3배로 확대를 했습니다.
3배로 확대를 해서 화면이 이동이 필요한데요.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스페이스바 입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커서가 손바닥 모양으로 변합니다. 화면을 밀어서 작업하기 편하게 만들어 가면서 올가미 툴을 클릭하면서 따주세요.
마지막에 만나는 점은 커서의 모양이 위 그림처럼 올가미툴 아래가 동그랗게 변합니다.
이 상태에서 클릭하시면 아래처럼 선택됩니다.
이상태로 반전 시키고 잘라내 버리면 우리는 전문가처럼 보이지 않을테지요.
마우스 우 클릭으로 메뉴를 한번 불러볼까요?
메뉴 중에 [가장자리 다듬기] 가 보이시죠? 클릭해서 열어봅시다.
[가장자리 다듬기] 창이 뜨는데요.
제가 설명 드리기 보다는 여러분이 이리저리 옵션을 조정해보세요.
살짝 잘못 잘라낸 곳도 부드럽게 처리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거에요.
확인을 누르시면 사실 아무 변화가 없는 것 처럼 보이실 겁니다.
왜냐하면 아직 분리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다시 마우스 우클릭으로 이번에는 [복사한 레이어]를 눌러서 누끼따기한 부분만 레이어로 따로 복사합니다.
그럼 아래처럼 레이어 옵션에서 새 레이어가 생깁니다.
배경 부분의 눈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안보이게 해보세요.
제가보기에는 전문가 수준으로 완벽하게 누끼따기가 된 것 같은데요.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이렇게 사진 배경을 지워서 내가 원하는 물체를 완벽하게 분리해 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올가미툴은 클릭한번 잘못하면 되돌릴 수 가 없기 때문에 신중하게 한땀한땀 누끼를 따야한다는 건데요.
나중에 여러분이 조금 더 익숙해지시면 펜툴로 누끼따기를 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펜툴은 실수해도 뒤로가기 몇번만 (Ctrl + Alt + Z) 하면 다시 실수한 부분부터 다시 할 수 있고 또한 라인을 수정할 수 있어서, 익숙해지면 편한 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각형 올가미 툴로도 멋지게 배경 지우기를 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유용하실 거에요.
댓글